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49회충청남도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충청남도의회사무처

2024년1월23일(화)  14시

    식      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총무담당관 이상의)

(14시01분 개식)

○총무담당관 이상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담당관 이상의입니다.
  지금부터 제349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전면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입니다.
  반주곡에 맞춰 1절만 힘차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조길연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조길연   존경하는 충청남도 도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님 여러분!
  김기영 행정부지사님과 김지철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우선 어젯밤 서천 특화시장의 큰불로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227개의 상가가 전소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화재의 원인과 피해 규모를 빠르게 조사하고 망연자실한 상인들의 아픔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관계자 여러분께서는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한 해 충청남도의회는 470건의 조례, 예산안 등을 처리하며 도민의 진정한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였습니다.
  열정적으로 의정 활동을 펼쳐 주신 동료 의원님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국회와 중앙 부처를 수시로 방문하여 예산 확보에 힘을 기울인 결과 도정 사상 최대 예산인 국비 10조 원 시대를 열었습니다.
  행정부지사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력과 도의원님 그리고 도민의 열망이 잘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수고 많이 하셨다는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 충청남도가 새로운 역사를 펼치는 데 기반이 되므로 충실하게 계획들을 수립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올해 충청남도의회는 12대 의회의 반환점을 앞두고 전반기 의회의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위하여 역량을 집중하고자 합니다.
  첫째, 청렴 의회 구현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올해 다각적·실효적 시책을 추진하여 종합 청렴도 1등급을 달성하겠습니다.
  둘째, 지방의회의 독립성 확대에 따라 의회의 특성이 반영된 디지털 의정 시스템 구축 사업을 시작하겠습니다.
  또한 의회 회의 관련 방송 운영 시스템을 개선하여 송출 중단 사태를 예방하고 본회의가 유튜브로도 생중계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전국 시도 의회와 연대하여 지방의회법 제정 등 자치권 강화를 위한 법제 개선 방안을 모색하여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넷째, 청년 인턴 사업을 시행하여 도의회 직무 경험과 진로 탐색 기회를 청년들에게 부여하는 등 열린 의회를 실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올해도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대안을 제시하는 도의회의 역할을 통해 민생을 꼼꼼히 살피며 도민의 일상에 실질적인 변화를 불러오는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다가오는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 설을 맞아 어렵고 힘든 이웃에게 따뜻한 관심을 기울여 주시길 바라며, 220만 도민 여러분과 함께하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총무담당관 이상의   이상으로 제349회 충청남도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4시09분 폐식)